이미지와 글귀

반응형

그린 인테리어를 도입하면 객실이 세련되고 마음이 안정됩니다. 게다가 공기정화식물의 실내 공기정화 효과까지 있다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미국의 나사(NASA)에서는 25년 간의 연구를 거쳐소 관엽식물들의 대부분이 공기 청정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던 바가 있습니다.

어쩌면 공기청정기를 공기정화식물이 어느 정도 대체해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한 공기정화식물을 찾는 분들에게 딱 맞는 8종류를 추천해드릴게요.

 

공기 청정 효과가 있는 관엽 식물이란?

식물은 햇빛을 쬐는 것으로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산소를 만들어 내는 생물입니다. 즉, 식물을 방에 넣어두면 산소가 많은 공간이 됩니다.

또한 관엽 식물의 대부분 종류가 몸에 해로운 물질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그러한 식물들은 '공기정화식물'이라는 이름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인테리어로서도 우수한 관엽 식물

공기정화식물은 심박을 안정시키는 효과와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데다가 피토케미칼(phytochemical)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을 방출함으로써 곰팡이나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공기를 깨끗하게 하고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방에 초록색을 더하고 싶을 때 도움이 되는 것이 인테리어로 인기가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창가와 방 한쪽 구석, 크기에 따라 테이블 위 등 장식 방법이 다양합니다. 다음에 몇 가지 소개해 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공기정화식물 실내에서 키울만한 8선

1. 산세비에리아

NASA가 발표한 50종의 공기정화식물 중에서도 특히나 청정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산세비에리아입니다.

포름알데히드와 암모니아, 클로로포름 등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유해물질을 흡수 및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음이온을 방출하는 효과나 수분을 방출해 과습을 촉진하는 효과, 릴렉세이션(Relaxation) 효과, 눈의 피로를 경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프리카를 원산으로 하는 다년초이므로 더위와 건조에 강하고, 그늘에서도 관리하기 쉽기 때문에 실내에서 즐기는 관엽식물로 관리하기 편리하죠.

 

2. 스파티필름

스파티필름은 초록의 잎과 화수를 감싸는 하얀 꽃의 대비가 아름다운 인기 관엽 식물입니다. 유해 물질의 흡착력은 다소 약한 편이지만, 이산화탄소를 정화하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일조량이 부족하면 꽃이 피기 어렵게 되므로, 양지바른 거실에 두는 게 좋습니다. 또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면 잎이 시들어 버리므로,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3. 드라세나 맛상게아나

NASA에 의해 공기청정효과를 인정받은 후 미국 Parent Center의 '어린이에 안전한 식물 목록'에 등재되어있는 식물입니다.

행복의 나무로 사랑받고 있으며 선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접착제에 포함된 자일렌, 톨루엔, 청소용 세제에 포함된 암모니아, 새집 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인 포름알데히드를 흡착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또한 생명력이 매우 강하여 관리하기 쉬운 것도 인기의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아레카야자

NASA 선정 공기정화식물 1위.

 

아레카야자는 자일렌이나 톨루엔, 일산화탄소 등을 흡착해 주는데다 공기에 수분을 증산하는 작용이 높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건조함이 조금 우려되는 침실 등에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10도 이상이어야 겨울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는 햇빛이 비치는 밝은 곳에서 관리해 주세요.

 

 

5. 알로에 베라

식용으로도 사랑받는 겔 모양의 과육을 가진 알로에 베라는 포름알데히드와 벤젠을 정화하는 작용이 있는 공기청정 효과가 높은 관엽 식물입니다.

다육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주는 번거로움이 없고 -2도까지 버틸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안심하고 키울 수 있어요.

 

6. 디펜바키아

디펜바키아는 상록성 식물로, 중심을 향해 연해지는 잎이 이국적인 인상을 방 안에 줍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를 흡착시키는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잎이나 줄기에는 독이 있어서 닿으면 피부가 벗겨질 수 있으니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있는 집에서는 삼가해주세요.

7. 포토스

포토스는 실내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물질 전반을 흡착하여 공기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강한 식물입니다. 

덩굴 식물이기 때문에 밝은 그늘을 좋아하고 관리를 하기 쉬워요. 부드러운 색의 잎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화장실 창가 등에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유칼립투스

다육 식물과 관엽 식물 양쪽으로 분류되는 식물로, 잎의 표면에있는 미세한 솜털이 귀여운 느낌을줍니다.

 

잎을 으깨면 민트 비슷한 상쾌한 향기를 발하는 것이 특징으로, 과자와 리큐어에도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기를 깨끗하고 좋은 향기를 만들어주는 데다, 건조에 강하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편해요.

 

공기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는 관엽 식물을 방에 두자

공기정화식물은 공기를 맑게 해 줄 뿐 아니라, 그 초록빛 잎은 우리의 마음도 치유해 줍니다.

자신의 취향과 기르는 환경에 맞는 관엽 식물을 선택하여, 보다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갈 수 있다면 참 멋지겠네요.

추가로 읽어볼만한 글

2020/09/01 - 거실 그림액자 추천, 선택 포인트

 

거실 그림액자 추천, 선택 포인트

거실 그림액자 추천과 선택 포인트 거실 장식 그림에 대해 거실은 가정에서 중요한 공간입니다. 집안의 모든 방에 연결되는 유일한 장소이며, 인테리어 스타일과 크기에 관계없이 가족이나 손�

kjsorolcl.tistory.com

2020/08/29 -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

양배추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건강 식품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양배추 다이어트로 효과를 본 후기는 상당히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여기선 올바른 양배추 다이어트 방법을 먹는 양, 먹는 시�

kjsorolcl.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