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글귀

반응형

안드로이드 API에서는 개발자로 하여금 편리하게 하이브리드앱을 구성할 수 있는 기본 웹뷰(android.webkit.webview)를 제공해주지만 성능, 커스터마이징 면에서 WebView를 탈피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러기 위해선 같은 목적으로 응용되는 오픈 소스 또는 라이브러리가 필요하게 되겠지요.

대표적인 코어(Core) 라이브러리들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1. CrossWalk(크로스워크)

XWalk 라고도 불립니다. 
크로스워크 라이브러리를 통해 쓰는 class의 이름은 모두 XWalk로 시작합니다.
또한 크로스워크는 인텔의 주도 하에 만들어진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입니다. 

많은 하이브리드 앱에서 크로스워크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능 향상과 HTML5 호환을 주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2016년 23 버전을 끝으로 더 이상 유지보수가 되지 않습니다.


관련 문서 - https://crosswalk-project.org/blog/


그 밖에 단점이라면 컴파일 후 생성되는 앱 및 APK의 크기가 30~40MB 정도 늘어나게 됩니다.
성능 향상을 위한 렌더링 관련 소스가 라이브러리 안에 직접적으로 구현되었기 때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crosswalk-project.org/




2. Chromium(크로미움)

구글에서 개발 중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크롬과 동일하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크롬은 구글에서 상업적으로 운영 중인 브라우저 어플리케이션이며 크로미움은 따로 개발되는 소스입니다. 
방대한 소스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그대로 제공받을 수 있는 덕분에 크로미움을 이용하여 개발된 브라우저 앱이 꽤 많습니다.
(오페라, 삼성 인터넷, Yandex 브라우저, 스윙 브라우저 등등)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쓰이는 WebView API도 안드로이드 4.4 버전부터 크로미움 기반으로 대체된 상태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hromium.org/




3. GeckoView

Mozilla에서 개발된 라이브러리이며 FireFox와 뿌리가 같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되는 class의 이름은 모두 Gecko로 시작하며
특이한 점이 있다면 웹뷰에 관련된 메서드는 모두 GeckoSession class를 이용해야 합니다.
GeckoView는 오로지 View 기능 만을 위해 사용되며 웹 기능이 세팅된 GeckoSession을 GeckoView에 붙이는 식으로 코딩을 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4.2부터 호환됩니다.


GeckoView 위키 
https://wiki.mozilla.org/Mobile/GeckoView


GeckoView API 문서 
https://mozilla.github.io/geckoview/javadoc/mozilla-central/



그 밖에 Cordova 라는 방식의 웹뷰 개발이 있겠으나 주로 커스터마이징 위주의 방식이라 위에서 소개한 라이브러리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환경적으로 더 진보된 하이브리드 앱 개발을 원하신다면 위 라이브러리들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